[스미싱 피해/구제] 나도 모르는 사이에 소액결제가 되었다?! 스미싱 피해와 대처방법

EasyReport

 

By E·R


 

 




[스미싱 피해/구제] 

나도 모르는 사이에 소액결제가 되었다?! 스미싱 피해와 대처방법
 

 

 

말로만 듣던 스미싱(Smishing)에 저도 당했네요.

저도 모르게 8월달 결제, 9월달 결제가 되었네요.

정말 아차 싶었습니다.

별신경안썻다면 저도 모르는 사이에 계속해서 자동결제가 이루어졌겠죠?

생각만해도 좀 화가나고 제 자신이 바보같기도 하네요.

엊그제 눈치를 채고 다행히 월요일날 바로 조치를 취해서 2일만에 결제취소를 받고 현재 포스팅을 작성 중에 있습니다.

 

스미싱(Smishing)이란?

 

문자메시지와(SMS) + 피싱(Fishing)의 합성어로 기존에 보이스피싱, 파밍과는 다르게

스마트폰의 문자메시지를 이용하여 해킹, 원격조종하여 결제를 진행한다고 한다.

 

스마트폰 없는 사람이 없을정도로 널리 보급된 상황에서

이제 컴퓨터뿐만 아니라 핸드폰까지 보안을 걱정해야하는 시대가 왔네요.

참..씁쓸합니다.

 

날로 금융사기(피싱, 파밍, 스미싱)가 늘어가면서 최근 8월 29일경

경찰청에서 보이스피싱 합동경보제를 발령하기도 했네요.

3월달 이후에 두번 째로 발령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사이버경찰청 보도자료 보기 - 3월 15

휴대전화 소액결제사기 대책 발표.hwp

 

 

사이버경찰청 보도자료 보기 - 8월 29일

(해당 원문 파일은 포스팅 하단부에 있습니다.)

 

더군다나 최근에는 정상적인 금융거래를 하는 도중에도 해킹을 해간다고하니..이거원..

다시 아날로그로 돌아가야할려나요..쩝..

막상 소액결제 사기를 당하고보니 멍~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청첩장 문자가 왔었는데 눌러도 아무런 페이지도

뜨지않아서 걍 종료를 한 적이 있었는데 아마도 이 때 스미싱에 걸리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리고 어느 날 갑자기 문자가 하나 옵니다.

 

음..?? 무비사랑??

이 사이트는 뭐지? 괜히 저 주소URL  눌르면 결제되는 거아냐?

인증번호 같은 것도 안왔는데 무슨 결제가 되겠어?!

 

 

처음에 문자를 받았을 때 든 생각입니다.

이런 이상한 문자는 첨이라 기억이 나네요.

PC에서 위 무비사랑이란 주소로 접속을 해보았는데 처음보는 사이트였습니다;;

날짜도 8월 4일에 문자가 왔는데 일요일입니다.

그래서 그냥 대수롭지 않게 넘겼습니다.

 

그렇게 시간이 흘러..

 

바로 엊그제 문자가 하나 왔습니다.

 

 

일요일 새벽 1시 40분에 문자가 왔네요.

마침 그 때 맥주를 한 잔 하고 있던터라..바로 문자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

무비스타..?? 보는 순간 아차! 싶었습니다.

 

예전에 받았던 결제문자가 생각이 나서 부랴부랴 메시지를 뒤져보니

다행히 안지우고 남겨둔 8월 4일날 받았던 문자가 나오더군요.

 

금액은 동일한데 주소가 달랐습니다;;

PC로 접속해보니 디자인이 조금 다르지만 비슷한 사이트로 보이더군요.

 

8월달에 결제문자 온 것이 실제 결제가 된 것인가 싶어서

9월 핸드폰요금 명세서를 뒤져보니 결제된 걸로 나옵니다.

 

핸드폰 요금을 내면서 제가 어플결제한게 있어서 그건가보다 하고 금액도 대충 만몇천원이니 맞네~

하고 대수롭지 않게 넘어간게 화근이였죠. ㅠㅠ

아이폰이라 신용카드로 결제한 것인데..착각을 했나봅니다.

 

월요일이 되자마자 제일 먼저 통신사로 연락을 했습니다.

자초지종을 이야기하니

상담원분께서 이런 문의가 많이 접수된다고 하더군요.

 

다이렉트로 신고부터 처리까지 도움을 주셨습니다.

검색을 하면 사이버경찰청에 신고하고 확인서를 받는 방법도 있지만

1차적으론 통신사쪽에 먼저 문의를 넣어보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상담 중에 바로 소액결제, 무선결제, 청구대행, 오프라인결제한도 차단까지 논스탑으로 진행했답니다.

 

이 자리를 빌어 다시한 번 친절히 도와주신 상담원분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__)

 

그리고 어제 결제가 이루어진 해당 사이트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사이트 이용한 적은 없는지..몇가지 물어보시더군요.

첨보는 사이트인데 제가 가입을 7월달에 했다고 하더군요.

무비사랑, 무비스타 두 사이트를 동시에 운영한다고 하면서

지난 달 휴대폰요금으로 빠져나간 금액은 통장으로 입금받고

9월달 결제분은 취소하면서 일단락이 났습니다.

 

 

 

여러분들도 혹시나 결제되었다는 문자가 왔을때는 바로

통신사 홈페이지로 접속을 하셔서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올레 홈페이지 - 모바일 - 소액결제내역

 

 

조회 기간을 9월로 지정하고 조회하니 8월 4일날 결제한 내역이 보이네요.

 

상세내역까지 조회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10월로 조회를 해보니 9월 29일 결제한 부분도 나오네요.

문자를 받을 당시엔 바로 이렇게 조회하는 걸 생각을 못했던지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스미싱 문자도 날로 교묘해지고 있는데요.

 

모바일 청첩장, 돌잔치 초대장, 법원등기발송, 경찰서출석문자 등이 있습니다.

 

전문보기 - 출처 : 사이버경찰청

신종보이스피싱 등 합동경보(보도자료).hwp

 

 

 

 전문보기 - 출처 : 사이버경찰청

 

 

스미싱은 아니지만 사진공유 앱 설치를 유도하면서 대량의 문자발송을

유도하는 사기문자도 퍼지고 있다니 주의하셔야 할듯 합니다.

 

전문보기 - 출처 : 사이버경찰청

 

 


 

EasyReport-이지레포트                                                                  by E·R

투자와기다림
Easy 정보통 2013. 10. 2. 09:57
,
Powerd by Tistory, designed by criuce
rss
애드센스코드자리